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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연령 나타내는 용어 일람

by "조우" 2011. 1. 17.


연령 나타내는 용어 일람




나 이

용 어

해 설

갓난애

농장(弄璋)

아들을 낳은 경사. 아들을 낳으면 구슬(璋) 장난감을 주는데서 유래. 弄璋之慶

농와(弄瓦)

딸을 낳은 경사. 딸을 낳으면 실패(瓦)장난감을 주는데서 나옴. 弄瓦之慶

2~3세

제해(提孩)

제(提)는 손으로 안음, 해(孩)는 어린아이, 유아가 처음 웃을 무렵. 孩提之童

해아(孩兒)

아해(兒孩)

아제(兒提)

해자(孩子)

해제(提)

황구(黃口)

젖먹이를 가리키는 말. 黃口는 '노란 입'인데 새 새끼의 주둥이가 노란 것을 보고 지었다. 黃口小兒 黃口乳兒

7~9세

초츤(髫齔)

다박머리에 앞니를 갈 무렵의 어린아이란 뜻.

유충(幼沖)

충(沖)은 어리다는 뜻, 유치원에서 초등학교 저학년 정도의 나이.

10세까지

유학(幼學)

10세까지의 어린 아이를 이르는 말.

척동(尺童)

자로 키를 잴 정도의 아이라는 뜻으로 열 살 안팎의 어린아이.

10세

충년(沖年)

유년기를 지나 청소년의 첫고비를 맞게 되는 나이 열살을 의미함.

15세

지학(志學)

공자가 15세에 학문에 뜻을 두었다는 데서 유래.

성동(成童)

열다섯 살된 아이를 이르는 말.

육척(六尺)

주(周)나라의 척도에 1척(尺)은 두살반 나이의 아이 키를 의미. 6척은 15세.

계년(筓年)

여자가 처음 비녀를 꽂던 나이. 보통 15세.

16세

파과(破瓜)

결혼 적령기인 여자 나이 16세. 오이 과(瓜)자를 파자하면 '八八', 8+8은 16이 되는 데서 유래. 破瓜之年 

과년(瓜年)

20세

약관(弱冠)

20세를 전후한 남자. 원복(元服, 어른되는 성례때 쓰던 관)식을 행한데서 유래. 弱은 갓을 쓰는 어른이 되었지만 아직은 약하다는 뜻.

약령(弱齡)

약세(弱歲)

약년(弱年)

관년(冠年)

관세(冠歲)

약년(若年)

방년(芳年)

20세를 전후한 왕성한 나이의 여자. 꽃다운(芳) 나이(年)를 의미.

방령(芳齡)

묘령(妙齡)

묘년(妙年)

30세

이립(而立)

가정과 사회에 모든 기초를 세우는 나이. 공자가 30세에 자립했다는 데서 유래.

장실(壯室)

32세

이모(二毛)

이모란 머리털의 빛깔이 두 가지라는 뜻. 중국 진(晋)나라 때 반악(潘岳)이란 시인이 서른 두 살 때 머리가 반백(半白)이 된 것에서 유래

40세

불혹(不惑)

세상 일에 흔들리지 않을 나이. 공자가 40세에 이치를 터득하고 모든 것에 미혹되지 않았다는 데서 나옴.

강사(强仕)

예기에 '四十曰强而仕'-40세를 강(强)이라 하고 벼슬길에 나아감(仕)에서 유래.

48세

상년(桑年)

상(桑)의 속자는 '十'자 세개 밑에 木, 파자하면 '十'자 4개와 '八'자가 됨.

상수(桑壽)

50세

지명(知命)

공자가 50세에 천명(天命, 인생의 의미)을 알았다는 데서 유래. 知天命

애년(艾年)

50세가 되만 머리가 쑥처럼 희어진다 해서 나온 말.

명년(命年)

50세를 넘은 나이. 51세부터 59세까지를 命一, 命二, 命九와 같은 식으로 호칭.

반백(半百)

100세의 반인 50세까지 살았다는 의미.

51~60세

망육(望六)

50세가 넘어 60세를 바라보는 나이.

60세

이순(耳順)

인생에 경륜이 쌓이고 사려와 판단이 성숙하여 남의 말을 받아들이는 나이. 공자가 60세가 되어 어떤 내용도 순화시켜 받아들였다는 데서 유래.

하수(下壽)

나이 60세. 고령에 비하면 60은 하수라 봄. 좌전(左傳)엔 80세.

육순(六旬)

61세

환갑(還甲)

태어난 해의 간지(干支)가 되돌아 간다는 의미. 곧 60년이 지나 자기 출생년의 간지로 되돌아가는 나이, 곧 61세.

회갑(回甲)

주갑(週甲)

갑년(甲年)

환력(還曆)

화갑(華甲)

화(華)자를 파자하면 '十'자 6개와 '一'자가 되어 61세라는 의미.

망칠(望七)

일흔을 바라본다는 뜻으로 예순 한 살을 이르는 말.

61~70세

칠질(七秩)

61세에서 70세까지를 이르는 말. 한 질(秩)은 10년을 말한다.

62세

진갑(進甲)

환갑 다음 해의 생일날. 새로운 갑자(甲子)로 나아간다(進)는 의미.

진갑(陳甲)

64세

파과(破瓜)

남자가 벼슬에서 물러날 때. 과(瓜)자를 파자하면 '八八', 8×8은 64에서 나옴.

66세

미수(美壽)

66세는 은퇴하는 나이면서도 여력이 있으니 아름다운 나이란 뜻. '美'자는 '六十六'을 뒤집어 쓰고 바로 쓴 자로 해석.

70세

고희(古稀)

예부터 드문 나이 곧 70세. 두보(杜甫)의 시 '곡강(曲江)'의 구절 '人生七十古來稀'(사람이 태어나 70세가 되기는 예로부터 드물었다) 에서 유래.

희수(稀壽)

희년(稀年)

희경(稀慶)

종심(從心)

공자가 70세에 마음대로 행동해도 법도에 어긋나지 않았다는 데서 유래. 從心所欲 不踰矩

칠질(七耋)

일흔 살을 이르는 말.

칠순(七旬)

71세

망팔(望八)

80세를 바라보는 나이. 71세가 되면 80세까지 바라는 데서 유래.

77세

희수(喜壽)

기쁠 희(喜)자를 초서로 쓸 때 '七十七'처럼 쓰는 데서 나옴.

80세

산수(傘壽)

우산 산(傘)자의 약자가 '八'을 위에 쓰고 '十'을 밑에 쓰는 것에서 나옴.

팔순(八旬)

여든 살을 이르는 말.

팔질(八秩)

질수(耋壽)

나이 80세. 耋는 80세 노인.

중수(中壽)

나이 80이 돼야 중수가 됨. 좌전엔 100세를 말함.

80~90세

모질(耄耋)

耄는 90세, 耋는 80세 노인을 말함.

81세

반수(半壽)

반(半)자를 파자하면 '八十一'이 되는 데서 유래.

망구(望九)

90세를 바라 본다는 의미. 90세까지 장수의 의미를 내포. 할망구로 의미 변화.

88세

미수(米壽)

쌀 미(米)자를 파자하면 '八十八'이 되는 데서 나옴. 혹은 농부가 모를 심어 추수를 할때까지 88번의 손질이 필요하다는 데서 나옴.

90세

졸수(卒壽)

졸()자의 약자를 '九' 와 '十'으로 파자하여 90세로 봄.

동리(凍梨)

언 배(凍梨)란 뜻. 90세가 되면 얼굴에 반점이 생겨 언 배 껍질같다는 데서 유래.

구질(九秩)

90세를 이르는 말.

구순(九旬)

모수(耄壽)

나이 90세. 耄는 90세 노인.

91세

망백(望百)

91세가 되면 100세를 바라본다는 의미.

99세

백수(白壽)

100의 '百'에서 '一'을 빼면 '白'자가 된다 하여 99세를 나타냄.

100세

상수(上壽)

사람의 수명을 상중하로 나누어 볼 때 최상의 수명이라는 뜻. 좌전에는 120살을 상수로 봄.

백수(百壽)

100세의 나이.

기년(期年)

사람의 수명은 100년을 1期로 하고, 는 養과 같은 뜻으로 곧 몸이 늙어 다른 사람에게 의탁한다는 뜻. 期之壽

기이(期)

108세

다수(茶壽)

차 다(茶) 자를 풀어 보면 '十' 자가 두 개이니 20이고 아래 '八+十+八' 이니까 모두 합하면 108세가 됨.

120세

천수(天壽)

120세에 병없이 늙어 죽으면 하늘이 내려준 나이대로 살았다는 의미.






※ 孔子는 일생을 회고하며 자신의 학문 수양의 발전 과정에 대해 論語의 위정편(爲政篇)에서 이렇게 말했다.
나는 열 다섯 살 때 학문에 뜻을 두었고(志學), 서른 살 때 입신했다(而立). 마흔 살 때는 미혹하지 않았고(不惑) ,쉰 살 때 하늘의 명을 알았다(知天命). 예순 살 때는 귀에 따랐고(耳順), 일흔 살이 되니 마음 내키는 대로 해도 법도를 넘어서지 않았다(從心).

※ ‘而立’의 字源(자원)을 살펴보면, ‘而’자는 원래 ‘턱수염’이라는 뜻으로 통용되던 한자였으나 접속어로 일반화된 특이한 경우의 한자이다. ‘立’은 한 곳에 머물러 서 있는 사람의 형상을 나타낸 글자이다. 따라서 ‘而立’ 자체만으로는 무슨 말인지 알기 어려우나, 앞에 ‘三十’과 어울리면 ‘서른 살에는 주위의 도움이 없이도 홀로 서기를 할 수 있다. ’라는 뜻이 된다.

※ 예기(禮記)의 곡례편(曲禮篇)에는 "사람이 태어나서 10년이면 유(幼)라고 하여 이때부터 배우기 시작한다(人生十年曰幼 學).
20세를 약(弱)이라 하며 비로소 갓을 쓴다(二十曰弱 冠). 30세를 장(壯)이라 하고 집(家:妻)을 가진다(三十曰壯 有室).
40세를 일컬어 강(强)이라 하며 벼슬을 하는 나이다(四十曰强 而仕). 50세를 애(艾)라 하며 관정(官政)을 맡는다.
60세를 기(耆)라 하고 남을 지시하고 부린다. 70세를 노(老)라 하는데 이쯤 되면 자식 또는 후진에게 전한다.
80 ·90세를 모(耄)라고 하며, 모는 도(悼:7세를 가리키는 말)와 마찬가지로 죄가 있어도 형벌을 더하지 않는다. 100세가 되면 기(期)라 하고 기린다"고 했다.

출처 : 자이사랑화이팅
글쓴이 : 자이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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